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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사업

산업경쟁력강화

주요사업 산업경쟁력강화

  • 디지털콘텐츠 허브 활성화 사업
    정보통신산업진흥원(NIPA)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(약 30개) 지원 및 5G 디지털콘텐츠 테스트랩 운영·관리

    사업목적

    • 국내 디지털콘텐츠 성장단계 기업 대상 맞춤형 역량고도화 프로그램 집중지원을 통한 내실 있는 콘텐츠 중견기업
      육성 및 콘텐츠 경쟁력 강화
    • 콘텐츠 개발사 대상 테스트 기기 및 개발 환경 제공을 통해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 적기의 시장 출시를 위한 기반
      마련 및 경쟁력 제고
    •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및 5G 디지털콘텐츠 테스트랩 대외적 이미지 확산 및 인지도 제고

    주요내용

    • 기업별 전략적 사업방향 수립 및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으로 자체 역량강화 도모
    • 국내 · 외 디지털콘텐츠 관련 네트워크 구축 및 신규 비즈니스모델 발굴
    • 센터 및 입주기업의 대외적 이미지 향상, 성과 확대를 위한 홍보활동
    • 입주기업 및 졸업기업 지원 · 관리
    • 디지털콘텐츠 개발 테스트 환경 제공으로 기업의 개발 역량 강화
    • 센터 및 5G 디지털콘텐츠 테스트랩 운영·관리
  •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전략분야 공동훈련센터
    고용노동부/한국산업인력공단 지원 재직자 및 미취업자 대상 교육 지원

    사업목적

    • 콘텐츠 개발자 직무 능력 향상을 통한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 원동력 확보
    • 국내 콘텐츠 기업의 기술력 제고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

    주요내용

    • 디지털콘텐츠·ICT융합분야(빅데이터, 클라우드, 스마트, IoT등) 기술을 융합한 기술 인력 양성 과정 운영
      • 재작자 및 취업 예정자 대상 교육 과정 개설

    세부 과정은 NCIA 교육센터(edu.ncia.kr) 홈페이지 참조

  • ICT-문화융합센터 기업역량강화 지원사업
    정보통신산업진흥원(NIPA) ICT-문화융합센터 입주기업(약 25개) 인큐베이팅 시설 운영 지원

    사업목적

    • 혁신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성장지원을 통해 기업 성장을 극대화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역량을 갖춘 강소기업으로
      육성
    • 첨단 ICT 기술과 제조, 서비스, 문화산업 등 이종분야 융합에 기반한 스타트업 성장에 필요한 경영·기술 등을
     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강소기업으로 육성
    • ICT-문화융합센터 입주기업의 각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기업의 역량 강화

    주요내용

    • 입주기업 대상 전담 컨설턴트 현장코칭 및 전문 컨설턴트 매칭
    • 입주기업을 대상 투자유치 및 네트워킹의 場 제공
    • 입주기업 간 원활한 커뮤니티 활성화
    • 입주기업 대상 언론 PR홍보 및 마케팅 지원
    • 보육 공간 지원
  • 실감콘텐츠 전문가 협의체 운영

    사업목적

    • 실감콘텐츠 분야 국내 최초의 민간 주도 산·학·연 전문가 그룹 운영을 통해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
      논의하고 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정책 발굴 및 산업계 애로사항 해소

    주요내용

    • 실감콘텐츠 전문가 협의체 “실감콘텐츠 리더스 클럽” 운영
    • 분과회의/세미나/포럼/컨퍼런스 운영
    • 실감콘텐츠 육성 정책수립과 육성방안을 위한 연구보고서 제작
  • 다차원영상기술표준화포럼

    사업목적

    • 다차원영상 기술 관련 국제 사실표준화 기구인 Khronos Group의 표준화 활동을 적극 대응하고 관련
      국제 공적표준화 기구 참여를 독려하여 콘텐츠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다차원영상 기술의 표준을 선도

    주요내용

    • 다차원영상기술 기반 국내외 표준 개발 및 보급
    • 다차원영상기술 국제 표준 활동 및 정책 지원
  •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

    사업목적

    • 국제 사실표준화 기구인 IEEE 3079 활동을 통하여 HMD의 휴먼팩터 및 실감형 콘텐츠의 이슈 표준화 추진

    주요내용

    • 혼합현실 기반 국내외 표준 개발 및 보급
    • HMD 관련 국내외 표준 개발 및 보급
    • 실감형 혼합현실 관련 정책 지원
  • SW융합역량강화(재직자)과정

    사업목적

    • 성장동력으로서 국내 콘텐츠산업의 위상 적립
    • 융합시대의 대표적인 융합형 콘텐츠 기술의 중요성 강화

    주요내용

    • 차세대 융합콘텐츠 실무형 R&D 기술 인력 양성
      • JavaScript적용 반응형 게임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증강현실 적용 반응형 모바일 게임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HTML적용 반응형 게임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Kivy 적용 반응형 NUI 게임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Kinect 적용 반응형 동작인식 게임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• 융합형콘텐츠산업포럼운영

    사업목적

    • 융합형콘텐츠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지식 교류의 커뮤니티로서 역할 수행
    • 융합콘텐츠 발전전략, 정책 제시 및 산업발전방향 모색, 정책 개발 지원
    • 융합형콘텐츠 개발 기업의 정보 공유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

    주요내용

      • 포럼의 목적과 고유사업에 대한 지원 강화
        • 포럼의 종합적ㆍ적극적인 정책 제언 창구 역할 수행 지원
      • 민ㆍ관ㆍ정 합동간담회 개최 통해 국내 융합형콘텐츠 산업 발전 지원
      • 각 분과위원회 개최 및 운영
        • 차세대게임분과, 디지털영상분과, 모바일분과, 유러닝분과, 솔루션분과,가상산업분과,
          제도유통분과, 방통융합서비스분과
      • 세미나/좌담회 개최
        • 융합형 콘텐츠 관련 세미나 및 산업이슈에 대한 좌담회 개최
  • 디지털콘텐츠산업포럼

    사업목적

    •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주축으로 구성된 포럼 회원과 정부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의 場 마련
    • 국정 전략인 창조 경제의 발판 마련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 정책 및 전략 수립, 산업 정책 건의 등 다양한
      의견 수렴 창구 역할 수행
    • 다양한 기업간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대·중·소 협력 사업 발굴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기회 제공
    • 우수 중소기업 콘텐츠 홍보 기회 및 투자 유치 기회 제공

    주요내용

    •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종합적 포럼 운영
      • 산업 현장을 고려한 정책 도출을 위해 산·학·연·관의견 수렴 및 제언 창구
    • 참여 회원간 네트워킹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
      • 디지털콘텐츠산업포럼 內 분과별 워킹그룹 운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미래 신 성장 동력 사업이될 수 있는 아이템 발굴
    • 디지털콘텐츠 분야 민·관 링크역할, 의견 수렴 창구 및 인식 제고
      • 지식 전파, 정보 교류 및 산업적 측면의 현장의 의견을정책에 반영하고 이에 적합한 지원 사업 발굴
  • 단체표준화 기술개발 지원 사업

    사업목적

    • 게임형 e- Learning 플랫폼 표준개발

    주요내용

    • 멀티 디바이스(휴대폰, 태블릿 PC,PC, 스마트 TV) 상호 호환성 지원
    • 학습과제(퀘스트) 수행관리 체계 (핵심기술 : 표준특허 출원 대상)
    • 학습과제(퀘스트) 형태별 특성화 템플릿 (핵심기술 : 표준특허 출원 대상)
  • 컴퓨터그래픽협의회운영

    사업목적

    • 협의회 운영을 통하여 사업 환경이 열악한 국내 CG 기업간 공동이익 창출 및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는 구심점 역할 수행
    • CG기업의 정보공유 체계 및 해외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기반 마련

    주요내용

      • 정부 정책 제안 활동 및 통계 형성
        • 컴퓨터그래픽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제안 활동 추진
        • 컴퓨터그래픽 산업관련 통계 및 동향 조사 분석, 정보 공유
      • 해외사업 연계 및 정보발굴 활동
        • 해외사업 연계방안 및 주요 정보발굴 활동
        • 해외진출 coordinator 역할 수행
      • 세미나, 언론 등의 대외 활동
        • 주요기업 및 해외 전문가의 기술 발표, 정보제공을 위한 세미나 개최
        • 언론 기고 등 대외 활동
        • 각종 행사 등의 회원사 참가 지원
  • DC제작 기초 DB보급

    사업목적

    •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DB(모델링, 모션, 사운드)를 제공하여 제작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에 기여
    • 데이터 D/B 유지/보수를 통해 산업계 및 학계 보급에 기여

    주요내용

    •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스의 공동 활용을 통한 제작원가 절감, 기간 단축에 기여
    • 국내 최대 4만여 건의 데이터 구축 및 보급

    본 서비스는 (구)정보통신부의 지원하에 (사)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(NCIA)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(ETRI)의 협력으로 구축되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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