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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사업

산업경쟁력강화

주요사업 산업경쟁력강화

  • 스마트콘텐츠센터 허브활성화 지원사업
    정보통신산업진흥원(NIPA) 스마트콘텐츠센터 입주기업(약 50개) 인큐베이팅 시설 운영 지원

    사업목적

    • 국내 스마트콘텐츠산업 중심 허브로서의 스마트콘텐츠센터 역할 강화
    • 스마트콘텐츠센터 대외 인지도 제고
    • 다양한 네트워킹 지원을 통해 신규 시장 창출 및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반 마련
    • 스마트콘텐츠 산업 육성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의 場 마련

    주요내용

    • 국내외 스마트콘텐츠관련 네트워크 및 협력사업 발굴
    • 스마트콘텐츠센터 대외이미지 향상을 위한 홍보활동
    • 스마트콘텐츠센터 입주사 및 회원사 운영 및 관리
    • 스마트콘텐츠센터 운영 및 관리
  •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전략분야 공동훈련센터
    고용노동부/한국산업인력공단 지원 재직자 및 미취업자 대상 교육 지원

    사업목적

    • 콘텐츠 개발자 직무 능력 향상을 통한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 원동력 확보
    • 국내 콘텐츠 기업의 기술력 제고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

    주요내용

    • 스마트콘텐츠·ICT융합분야(빅데이터, 클라우드, 스마트, IoT등) 기술을 융합한 기술 인력 양성 과정 운영
      • 재작자 및 취업 예정자 대상 교육 과정 개설

    세부 과정은 NCIA 교육센터(www.ncia.kr/edu) 홈페이지 참조

  • 디지털콘텐츠산업포럼

    사업목적

    •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주축으로 구성된 포럼 회원과 정부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의 場 마련
    • 국정 전략인 창조 경제의 발판 마련을 위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 정책 및 전략 수립, 산업 정책 건의 등 다양한
      의견 수렴 창구 역할 수행
    • 다양한 기업간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대·중·소 협력 사업 발굴 및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기회 제공
    • 우수 중소기업 콘텐츠 홍보 기회 및 투자 유치 기회 제공

    주요내용

    •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종합적 포럼 운영
      • 산업 현장을 고려한 정책 도출을 위해 산·학·연·관의견 수렴 및 제언 창구
    • 참여 회원간 네트워킹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
      • 디지털콘텐츠산업포럼 內 분과별 워킹그룹 운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미래 신 성장 동력 사업이될 수 있는 아이템 발굴
    • 디지털콘텐츠 분야 민·관 링크역할, 의견 수렴 창구 및 인식 제고
      • 지식 전파, 정보 교류 및 산업적 측면의 현장의 의견을정책에 반영하고 이에 적합한 지원 사업 발굴
  • 단체표준화 기술개발 지원 사업

    사업목적

    • 게임형 e- Learning 플랫폼 표준개발

    주요내용

    • 멀티 디바이스(휴대폰, 태블릿 PC,PC, 스마트 TV) 상호 호환성 지원
    • 학습과제(퀘스트) 수행관리 체계 (핵심기술 : 표준특허 출원 대상)
    • 학습과제(퀘스트) 형태별 특성화 템플릿 (핵심기술 : 표준특허 출원 대상)
  • 모바일콘텐츠표준화포럼

    사업목적

    • GSA,LEEE802, OMA, 크로노스그룹 등 모바일 콘텐츠 및 게임 분야의 국제표준에 대응하고, 국제 표준화
      기구로써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활동전개

    주요내용

    • 산업계, 학계, 정부 기관이 삼위 일체가 되어 모바일 콘텐츠 기술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고, 이에 대한 기술적 지원을 본 포럼에서 수행
    • 모바일 콘텐츠 산업 분야의 국제 표준 활동 참여 및 표준 기고
  • 가상세계기술표준화포럼

    사업목적

    • 국내 가상세계 표준화 기술의 국제표준 반영을 위한 활동과 함께 표준보급을 통한 산업 성장의 추진력 제고

    주요내용

    • ISO/IEC JTCI/SC29에서 ‘디지털 홀로그래피 파일 압축 전송’ 표준안 외 17건 제안 및 반영 예정
    • 국내 시장의 의견을 반영한 ‘디지털 홀로그래피 파일 압축 전송’ 표준안 외 14건의 TTA 표준 과제 채택
  • SW융합역량강화(재직자)과정

    사업목적

    • 성장동력으로서 국내 콘텐츠산업의 위상 적립
    • 융합시대의 대표적인 융합형 콘텐츠 기술의 중요성 강화

    주요내용

    • 차세대 융합콘텐츠 실무형 R&D 기술 인력 양성
      • JavaScript적용 반응형 게임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증강현실 적용 반응형 모바일 게임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HTML적용 반응형 게임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Kivy 적용 반응형 NUI 게임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    • Kinect 적용 반응형 동작인식 게임 개발 프로젝트 과정
  • 융합형콘텐츠산업포럼운영

    사업목적

    • 융합형콘텐츠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지식 교류의 커뮤니티로서 역할 수행
    • 융합콘텐츠 발전전략, 정책 제시 및 산업발전방향 모색, 정책 개발 지원
    • 융합형콘텐츠 개발 기업의 정보 공유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

    주요내용

      • 포럼의 목적과 고유사업에 대한 지원 강화
        • 포럼의 종합적ㆍ적극적인 정책 제언 창구 역할 수행 지원
      • 민ㆍ관ㆍ정 합동간담회 개최 통해 국내 융합형콘텐츠 산업 발전 지원
      • 각 분과위원회 개최 및 운영
        • 차세대게임분과, 디지털영상분과, 모바일분과, 유러닝분과, 솔루션분과,가상산업분과, 제도유통분과, 방통융합서비스분과
      • 세미나/좌담회 개최
        • 융합형 콘텐츠 관련 세미나 및 산업이슈에 대한 좌담회 개최
  • 컴퓨터그래픽협의회운영

    사업목적

    • 협의회 운영을 통하여 사업 환경이 열악한 국내 CG 기업간 공동이익 창출 및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는 구심점 역할 수행
    • CG기업의 정보공유 체계 및 해외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기반 마련

    주요내용

      • 정부 정책 제안 활동 및 통계 형성
        • 컴퓨터그래픽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제안 활동 추진
        • 컴퓨터그래픽 산업관련 통계 및 동향 조사 분석, 정보 공유
      • 해외사업 연계 및 정보발굴 활동
        • 해외사업 연계방안 및 주요 정보발굴 활동
        • 해외진출 coordinator 역할 수행
      • 세미나, 언론 등의 대외 활동
        • 주요기업 및 해외 전문가의 기술 발표, 정보제공을 위한 세미나 개최
        • 언론 기고 등 대외 활동
        • 각종 행사 등의 회원사 참가 지원
  • DC제작 기초 DB보급

    사업목적

    •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DB(모델링, 모션, 사운드)를 제공하여 제작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에 기여
    • 데이터 D/B 유지/보수를 통해 산업계 및 학계 보급에 기여

    주요내용

    •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스의 공동 활용을 통한 제작원가 절감, 기간 단축에 기여
    • 국내 최대 4만여 건의 데이터 구축 및 보급

    본 서비스는 (구)정보통신부의 지원하에 (사)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(NCIA)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(ETRI)의 협력으로 구축되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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